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제주 지역 신문 아카이브 「제주메모리」 전자책 서비스 운영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4-06-11
  • 조회 569
글자크기

주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제주 지역 신문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 학문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주메모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림 1.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제주메모리’(출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그림 1.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제주메모리’(출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제주메모리’는 1962년부터 1999년까지 제주신문 및 제주일보 등 제주 지역의 주요 신문을 디지털화하여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통해 제주의 역사적 사건, 문화, 인물 등 다양한 정보를 원활하게 접근해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라일보, 제민일보, 제주신보, 서귀포신문 등도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향후,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하여 제주 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발행한 문예지 창간호(394권)와 제주 지역 마을지(91권)도 전자책 형태로 구축할 계획이다.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제주메모리」는 특히 제주학 연구자 및 학생들에게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다. 이 서비스는 학내에서만 접속 가능하고,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제공된다. 「제주메모리」의 상세한 접속 방법과 이용 가이드는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Collec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는 이번 「제주메모리」 프로젝트를 통해 제주 지역사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한층 더 깊게 하고, 제주 지역 문화의 보존 및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원문출처)

https://www.jejunu.ac.kr/ara/scholnotice/notice.htm?page=2&act=view&seq=224446

위로